Last Modified Date : 2016-10-04
나는 기존에 항상 NotePad++ 를 이용하여 대부분을 코딩하였다. (C, Arduino, Raspberry, Node.js)
JavaScript를 공부하면서부터 어쩌다가 Sublime Text와 Atom을 접하게 되었다.
두개를 거의 동시에 접하게 되었는데 나는 후자를 택하게 되었다.
아톰은?
아톰(Atom)이라해서 만화주인공을 생각했을수도 있다. 그분이 아니다...
그유명한 GitHub에서 만든 텍스트 에디터이다.
Node.js와 합작을 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무료이며, 웹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고 한다.
공식홈페이지 주소이다. https://atom.io/
설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떡하니 다운로드 버튼이 존재한다.
버튼을 누르자 나의 환경인 윈도우 10에 맞게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되었다.
다운로드후 실행하였는데, 오류가 한번 났다.
다시한번 실행하자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
특이한점은 설치 과정에 특별한 설정이나 버튼등이 없으며, 설치파일을 실행하자 알아서 설치를 진행하였으며, 설치가 끝나자 알아서 에디터가 실행되었다.
의도한 점일까? 편하기는 했다...
패키지 추천
설치 후 이것저것 세팅들을 건드려봤다.
얼마전에 알게 된 코딩에 좋은 폰트인 D2Coding 폰트로도 적용해봤는데, 아톰의 기본 폰트와 별 차이가 나지 않았다.
영어는 차이가 없었지만, 한글에 차이가 크기에 다시 D2Coding 폰트로 적용했다....;;
아톰의 폰트도 충분히 예뻐서 폰트도 그대로 두고, 테마도 기본인 One Dark 로 모두 두었다. Light 보단 Dark 가 훨신 예쁘다.
그 후, 여러 추천 패키지와 필요한 패키지들을 검색해보고 나에게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하게 되었다.
지금부터 그 리스트와 기능을 써보겠다.
Minimap
https://atom.io/packages/minimap
Sublime Text를 처음 썼을때 가장 인상적이었던게 바로 미니맵이었다.
이 기능을 Atom에서도 적용시켜준다.
Linter
Linter는 코드를 수정중에 잘못 입력된 부분을 즉시즉시 표시해 주는 기능이다.
세미콜론이 빠지거나, 괄호의 개수가 안맞는다거나, 오타가 났을 경우에 표시해 주는 기능이다.
패키지 설치시, Linter 패키지를 먼저 설치후, 개발 언어에 따른 추가 패키지들을 설치해야 한다고 한다.
PS. 패키지에서 Linter를 검색하면 패키지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base linter 라고 검색해야 Linter 패키지가 나온다.
atom-beautify
https://atom.io/packages/atom-beautify
들여쓰기를 자동으로 예쁘게(Beautify) 해주는 패키지이다.
git-plus
https://atom.io/packages/git-plus
Ctrl + Shift + P 버튼으로 생기는 command-palette 에서 git 커맨드를 쓸 수 있게 해주는 패키지
sync-settings
아톰의 여러가지 세팅들을 저장하여 여러 컴퓨터에 동기화 시켜주는 패키지이다.
특별히 많은 패키지가 없고 세팅이 없다면 굳이 쓸 필요는 없을것 같다
앞으로 추가 사항이 생기면 계속 이어서 포스팅을 하겠다!